나팔절은 어떤 절기인가요?

2021. 5. 30. 23:10하나님의교회에 대하여

나팔절은 어떤 절기인가요?

나팔절 절기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

 

 

#1. 이스라엘의 나팔

 

[1] 나팔, 이스라엘은 언제 나팔을 불었나?

 


민수기 10장 2-8 

은나팔 둘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을 진행케 할 것이라 두 나팔을 불 때에는 온 회중이 회막 문 앞에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요 하나만 불 때에는 이스라엘 천부장 된 족장들이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며 너희가 그것을 울려 불때에는 동편 진들이 진행할 것이고 제 이차로 울려 불 때에는 남편 진들이 진행할 것이라 무릇 진행하려 할 때에는 나팔소리를 울려 불 것이며 또 회중을 모을 때에도 나팔을 불 것이나 소리를 울려 불지 말 것이며 그 나팔은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불찌니 이는 너희 대대에 영원한 율례니라 

 

나팔은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었는데요.

양각 나팔을 길게 불면 모든 백성이 한곳에 모였고, 하나의 나팔을 길게 불면 군의 지휘관들이 한곳에 모였죠.

비상 나팔 곧 첫 번째 나팔을 짧게 불면 동쪽에 진을 친 군대들이 행진했고, 두 번째 비상 나팔을 불면

남쪽에 진을 친 군대들이 행진했습니다다.

이렇듯 나팔은 공격과 후퇴, 출발, 멈춤, 대오 정렬, 무기 준비 등의 다양한 용도로 쓰였답니다.

 

[2] 하나님의 절기를 알리는 나팔

 

다양한 이유로 부는 나팔 중, 하나님의 절기의 시작을 알리는 나팔이 있다는 것인데요.

바로 성력 7월 1일 나팔절 절기에 불었던 나팔입니다.

절기는 이스라엘의 역사와 신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죠.

이를 기념했는지 그렇지 않았는지에 따라 복과 저주, 나라의 흥망성쇠가 극명하게 갈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절기는 단순한 명절이라는 차원을 넘어 생명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절기가 비단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오늘날 우리의 교훈을 위한 것입니다.

나팔절- 하나님의 교회 절기

그렇다면 매년 성력 7월의 시작을 알리며 나팔을 불어 지켰던 나팔절 절기는 우리의 구원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2. 성경 기록으로 알아보는 나팔절 절기

 

[1] 하나님의 절기 나팔절

나팔절과 대속죄일의 유래
나팔절은 대속죄일을 준비하는 절기다.
출애굽 후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시고 십계명을 내려주셨으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사이 금송아지 우상 숭배에 빠지자
모세는 받아온 십계명 돌비를 던져 깨뜨려버린다.
죄를 반성한 백성들이 단장품을 제하고 전심으로 회개하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다시 받으러 시내산으로 올라오라 명하신다.
이렇게 모세가 두번째 십계명을 받아 내려온 날이 성력 7월 10일 대속죄일이다.
대속죄일은 대제사장이 일 년 일 차 지성소에 들어가는 날로,
속죄 제물의 피로 성소를 정결케 하고 백성의 모든 죄를 아사셀 염소에게 안수하여
염소를 무인지경에 내보내는 의식이 있다.
대속죄일 열흘 전인 성력 7월 1일에 나팔을 불어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한 날이 나팔절이며, 신약 시대에는 이날부터 대속죄일까지 열흘간 조석으로 기도주간 예배를 드린다.

 

나팔절은 나팔을 불면서 시작하여 대속죄일로 끝납니다.

열흘 동안 진행되는 절기 기간동안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이 대속죄일을 잊지 않고, 이날 자신의 모든 죄를 토로하고, 스스로 괴롭게 하고, 회개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매년 대속죄일 열흘 전에 회개를 촉구하는 나팔을 불게 하셨습니다.

 

나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광야생활을 할 때 하나님이 친히 지시하신 규례입니다.

이집트 해방 후 3월 1일 시내 광야에 진을 친 백성들 앞에 하나님께서 강림하셔서 십계명과 안식일,

그리고 3차의 절기를 명하셨는데요. 

이집트 해방 후 제2년에나팔절에 대한 기록을 살펴보면 하나님께서는 시내 광야 성막에서

깨끗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에 관한 것, 피부병 및 곰팡이에 관한 것, 그리고 절기에 관한 규례를 설명하셨습니다.

어느 곳에 있든지 거룩한 날로 지켜야 하는 안식일을 시작으로, 매년 정한 때 곧 1월 14일 저녁에는유월절, 다음날인 15일에는무교절 ,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날 곧 일요일에 첫 곡식단을 흔들어 드리는 초실절, 이때로부터 오십일 째 되는 날에 햇곡식을 드리는 오순절, 7월 1일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나팔절, 7월 10일 대속죄일, 7월 15일초막절입니다.

 

[2] 신약시대 사도들도 지킨 나팔절 절기

 

 

초막절 안에는 나팔절과 속죄일 절기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초막절을 맞아 예루살렘에서 전도하신 것은,

초막절에 내포되어 있는 나팔절과 속죄일도 함께 지키셨다는 의미죠.

가을절기의 시작을 알리는 나팔절은 예수님이 지키시고 그를 본받은 사도들도 지켰던 규례입니다.

구약시대와 달리 예수님께서는 구약의 방법대로 짐승을 잡아 절기를 지키지 않으셨습니다.

제자들 또한 절기 곧 안식일과 유월절, 오순절 등을 지킬 때 짐승을 잡지 않았는데요.

 

나팔절 절기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

 매년 3차의 7개 절기에 따라 짐승의 희생으로 드려지던 제사가, 신령과 기도의 새 언약의 제사로 바뀌었습니다. 

왜, 1500년이라는 장구한 세월동안 행해져온 제사 방법이 바뀌었을까요?

 

나팔절에 화제로 바쳤던 짐승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완전한 제물되신 그리스도의 희생은 향기로운 화제가 되어 인류의 죄를 씻어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새 언약 절기 하나하나가 처절한 하나님의 희생으로 완성되었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가을절기의 시작 나팔절을 기억하여 반드시 지켜야하겠죠?

나팔절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시간입니다.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성력 7월 1일에 만나자고 구체적으로 약속하셨기에,

그 시간을 기억하고 지키는 자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3] 새 언약의 나팔절을 지키는 우리의 자세

 


히브리서 9장 14~15절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나팔절을 지키는 우리의 자세가 어떠해야 할까요?

예배를 드리는 자의 기도와 찬송, 봉사는 거룩한 제물이 되어야 하죠. 

어느 곳에서 예배를 드리던지, 마음과 성품과 힘과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속죄일을 준비하는 열흘이라는 기간 동안, 하나님 앞에서 범했던 죄, 마음에 옳지 못한 생각, 잘못된 행동,

지금도 어김없이 저지르고 있는 죄들을 돌이키며 처절한 회개의 나팔을 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거운 내 죄의 무게를 말없이 짊어지신 엘로힘 하나님의 고통과 희생에 애절한 감사를 드려야하지 않을까요?

그 희생은 ‘절기’를 통해서 기념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간혹 이것이 나의 삶을 다소 얽매이는 듯 보이더라도 나의 구원을 대신해 기꺼이 흘리신 하나님의 눈물을 기억할 때, 오히려 감사함으로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나팔절 절기맞이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 선교협회는 나팔절 절기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3차 7개 절기 마다 미리 대청소와 마음가짐을 다지며 설레임으로 절기를 준비한답니다.

하나님의 절기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기에 실천할 수 있는 믿음의 행실입니다.

 

이천 년 전, 오순절을 준비하며 열흘간 기도에 힘썼던 사도들은 이른비 성령을 폭포수처럼 받았습니다.

이때부터 초대교회도 놀라운 복음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열흘간의 기도가 생각지 못한 기적을 불러왔던 것처럼 하나님의 교회도 성령의 축복받아 급속히 성장해 왔습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었다면 일어날 수 없는 기적같은 역사의 연장입니다.

일상의 사사로운 일에 매여 회개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절기를 지키는 사람만이 절기의 의미를 깨닫고 축복을 받을 수 있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나팔절의 축복을 받아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교회에서 지키는 나팔절 절기 통해 진정한 회개를 이루고 성령의 축복받는 축복의 자녀가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하나님의 교회 나팔절 절기